변수 (Variable)
#초기화 #재할당 #카멜케이스 #var
: 값이 변할 수 있는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수단
1. 변수선언 : 값을 저장할 메모리공간 확보, 메모리 공간 식별을 위한 이름 명명
class 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; // 변수 선언
}
}
2. 값 할당 :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것(=대입)
초기화 : 변수 선언 후, 처음하는 값 할당
class 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; // 변수 선언
num = 1; // 값 할당(초기화)
num = 2; // 값 할당(재할당)
// int num = 1; //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
}
}
3. 변수명 : 카멜케이스 사용. 숫자로 시작 불가. 예약어(reserved word)로 변수명 지정 불가
상수 (Constant)
#final #스네이크케이스
: 변하지 말아야 할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수단
1. 사용하는 이유
- 값이 변하면 안되는 경우
- 코드 가독성
- 코드 유지관리를 손쉽게 하고자 하는 경우
2. 사용예시
final double CALCULATOR_PI = 3.14;
타입
#primitive #실제값 #reference #주소값
: 값이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, 값이 저장되는 방식 결정
1. 기본타입 (primitive) : 정수 / 실수 / 문자 / 논리 (byte, short, int, long / double, float / char / boolean)
: 실제값
2. 참조타입 (reference) : 기본8개 외 나머지 (String(), <T>, 기타 직접 정의한 속성 등)
:주소값
public class 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primitive = 1; //기본타입으로 선언한 변수
Object reference = new Object(); // 참조타입으로 선언한 변수
System.out.println(primitive);
System.out.println(reference);
}
}
3. 타입변환
1) 자동타입변환 : 작은 용량 => 큰 용량에서 발생 / 덜 정밀한 타입 => 더 정밀한 타입에서 발생
2) 수동타입변환 : 큰 용량 => 작은 용량에서 직접 해줌 / 캐스팅 연산자 () 를 사용
//int 타입으로 선언된 변수 intValue를 더 작은 단위인 byte로 변환합니다.
int intValue = 128;
byte byteValue = (byte)intValue;
System.out.println(byteValue); // -128
리터럴
#값 #할당
: 문자가 가리키는 값 그 자체
int currentAge = 20; // 정수형 리터럴 20을 정수형 변수 currentAge에 할당
double pi = 3.14159; // 실수형 리터럴 3.14159를 실수형 변수 pi에 할당
boolean isGenius = true; // 논리형 리터럴 true를 논리형 변수 boolean에 할당
char firstAlphabet = 'A'; // 문자형 리터럴 'A'를 문자형 변수 firstAlphabet에 할당
String learnedAt = "CodeStates"; // 문자열 리터럴 "CodeStates"를 문자열 타입 변수 learnedAt에 할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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